강원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학과소개

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국어교육과는 1969년 창립 이후,
오랜 역사와 전통 속에서 미래지향적 교육 목표를 정하고
이의 구체적 실천을 위해 힘쓰고 있는 명품학과입니다.



현재 국어교육과에는 국어교육, 국어학, 현대문학, 고전문학 전 학문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내는 교수들이 교육과 연구에 매진하고 있으며, 뛰어난 능력과 훌륭한 인성을 갖춘 학생들이 전공 공부뿐 아니라 여러 학술 분과(교육 분과, 고전문학 분과, 현대문학 분과, 문법 분과 등) 활동과 다양한 학과 행사(문화 답사, 학술제 등), 교육봉사 등 폭넓은 교육 활동을 하며 예비 교사가 되기 위한 꿈을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사회에서 자기 개성을 계발하고 창의 융합적 사고를 발판으로 지식 정보 사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미래지향적 국어교사를 길러내는 것이 긴요합니다. 이에 국어교육과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전문지식과 실제 언어능력, 교사로서의 기본 자질과 진취적 성품, 시대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창조적 지성을 갖춘 중등학교 국어교사 양성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첫째, 전문지식과 언어 능력을 갖춘 국어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국어교사는 국어 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할 수 있으며 언어와 국어에 관한 체계적인 지식을 지니며 문학을 가슴으로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둘째, 국어를 사랑하며 교육자로서의 기본 자질과 진취성을 갖춘 국어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국어교사는 한국어에 대한 긍지와 국어교사로서의 투철한 사명감을 지니며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언어문화 창조에 이바지하며 국어 교육의 환경 변화에 주체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셋째,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창조적인 지성을 갖춘 국어 교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국어교사는 스스로 탐구하고 자기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자율적인 교사이며 지덕체 합일의 창조적 지성인이 되어야 합니다.

국어교육과는 현재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해마다 많은 졸업생들이 중등교원임용시험에 합격하여 교사로서의 꿈을 펼쳐 나가고 있는, 명실상부한 국어교육의 요람입니다. 또한 언론 출판 교육 기관에 취직하거나 공무원, 대학원 진학 등 다각적인 진로 탐색도 가능합니다.

국어교육과는 지금까지 선배들이 만들어 온 빛나는 전통을 계승하는 한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해 일신우일신(日新又日新)하는 자세로 지역 사회에 기여하는 학과가 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늘 깨어 진리 탐구의 횃불을 높이 들어 세상에 그 빛을 발하는 역할을 성실히 감당해 나갈 것입니다.